테크레시피

알루미늄 호일 모자, 5G 전파 증폭한다?

음모론자를 상징하는 이미지로 머리에 알루미늄 호일을 쓰고 전파를 막는 사람 사진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머리에 알루미늄 호일을 쓰는 행위로 전파를 정말 차단할 수 있는지 MIT공대 연구팀이 확인한 결과 일부 전파를 감쇠할 수 있지만 5G 통신에 사용되는 주파수 전파를 증폭해버리는 것으로 판명됐다.

연구팀이 만든 알루미늄 호일 모자 안에서 전두부, 두정부, 후두부에 해당하는 위치에 수신 안테나를 설치하고 애질런트테크놀러지 네트워크 분석기인 8714ET를 이용해 주파수 특성을 측정했다. 기록용 노트북까지 포함해 실험 기구는 25만 달러에 달했다고 한다.

측정 결과 알루미늄 호일 모자 3종은 안테나 위치에 관계없이 동일 주파수 전파를 증폭, 감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론 주파수가 1.5GHz 전파를 10dB 감쇠하고 2.6GHz 전파는 30dB 증폭, 1.2GHz 전파도 20dB 증폭하고 있다는 걸 확인했다.

알루미늄 호일 모자에서 감쇠 효과가 표시된 주파수 1.5GHz 전파는 LTE 통신 등에 사용된다. 이 때문에 알루미늄 호일 모자는 LTE 통신에 사용되는 전파 일부를 감쇠할 가능성이 있다. 2.6GHz 전파는 5G 서비스 등에 사용되는 만큼 알루미늄 호일 모자가 5G 전파를 증폭시킬 수 있다. 1.2GHz 주파수는 방송 사업이나 GPS, 지구 탐사 위성, 항공 무선 항행, 각종 레이더 등에 사용된다. 이 전파 역시 알루미늄 호일 모자에 의해 증폭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