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춤추듯 키 입력을…전신 키보드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이에 따른 키 입력을 해 마치 춤추듯 연속 제스처를 해 문장을 타이핑할 수 있는 전신 키보드(full-body keyboard)를 한 유튜버가 공개해 눈길을 끈다.

영상을 보면 깃발 신호처럼 팔을 흔들면 대문자 H, 리드미컬하게 e를 입력하고 손바닥을 열면 대문자, 닫으면 소문자 식으로 인식한다. 1개 전과 같은 입력은 휙 점프를 하는 식이다.

전신 키보드는 2022년 개발한 안면 컨트롤 키보드(face-controlled keyboard)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표정으로 키 입력이 가능해지자 80년대 운동 영상 같은 움직임으로 타이핑이 가능한 걸 고안하게 된 것. 몸 형태로 문자를 표현하는 것 자체는 너무 어려운 만큼 수기 신호를 참고했다고 한다. 전신 키보드 코드는 깃허브에 공개되어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