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영상 속 오버레이 광고 사라진다

구글이 3월 6일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표시되는 다양한 광고 중 동영상 하단을 가리게 표시되는 오버레이 광고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오버레이 광고 폐지는 2023년 4월 6일부터 실시될 예정이다.

유튜브에 게재되는 광고에는 다양한 유형 광고가 있다. 이 가운데 동영상 재생을 방해하지는 않지만 동영상 하단을 가려서 표시되는 오버레이 광고는 2023년 4월 6일 이후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오버레이 광고 폐지에 대해 구글은 오버레이 광고는 데스크톱에서만 제공되는 구식 광고 형식으로 더 나은 사용자 시청 경험을 손상시킨다고 밝히고 있다. 또 오버레이 광고는 시청자가 광고를 클릭할 대에만 보상이 발생했기 때문에 오버레이 광고에서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한다.

구글은 또 이번 변경은 시청자 편의성을 높이고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더 나은 실적을 제공하는 광고 형식에 최적화하기 위해 이뤄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2023년 4월 6일부터 오버레이 광고는 더 이상 유튜브 영상에 게재되지 않으며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광고를 켤 때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형식에서 제외된다. 구글은 또 데스크톱에서만 오버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참여도 다른 광고 형식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3년 4월 6일 이후에도 유튜브 영상 기타 광고 형식에는 변경이 없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