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정부기관 줌회의 해킹 “성인물 영상이…”

미연방준비제도 FRB 이사회가 2023년 3월 2일 개최한 온라인 화상 회의에서 악의적 인물이 마음대로 회의에 참가해 성인물 영상을 내보내는 줌바밍(Zoombombing)이 발생했다. 회의는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다며 중단됐다.

3월 2일 열릴 예정이던 FRB 온라인 이사회는 220명이 참가해 인플레이션이나 경제 전망에 대한 논의나 질의응답이 이뤄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개회 선언 직전 딘이라는 이름 참가자가 화면에 성인물 이미지를 표시하기 시작했다. 혼란을 피하기 위해 시작 예정 시간 몇 분 뒤 FRB는 온라인 회의를 갑자기 중단했다.

악의적 인물이 온라인 회의에 끼어들어 성인물 영상을 내보내는 통칭 줌바밍으로 지금까지 다수 피해가 보고되고 있다. 2020년 8월에도 미국에서 열린 온라인 공청회에서 줌바밍이 발생해 회의가 중단된 바 있다.

이번 줌에서 온라인 회의를 주최한 MBCA 측 사무국장은 이번 줌바밍에 의한 피해자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런 피해가 다시 일어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조치가 필요할지 논의 중이며 지금까지의 회에서 이런 상황은 한 번도 발생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줌바밍 발생 이유를 참가할 때 사용자를 음소거하면 화면 공유를 할 수 없게 되는 보안 설정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던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진행된 줌 회의 설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밝혀지지 않았다.

줌 측은 이런 줌바밍에 대해 강하게 비난하며 법적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줌바밍은 공개회의 방해나 컴퓨터 침입, 증오 범죄, 사기 또는 협작성 통신 송신으로 이어져 기소될 가능성이 있다. 줌바밍이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줌에 피해를 보고할 수 있는 기능이 2020년 4월 추가되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