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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정부 전기차 충전망에 테슬라도 들어갔다

미국 정부 보조금을 받는 건 모든 전기 자동차에 대응하는 미국산 충전 설비에 한정된다. 테슬라만 충전할 수 있는 건 안 되는 것. 이런 새로운 규제가 지난 2월 15일 미국에서 발표되어 곧바로 시행됐다.

내년 말까지는 적게 잡아도 테슬라 충전기 7,500대가 전체 전기차에 대응하게 된다. 테슬라 역시 최대 출력 250kW 급속 충전 스탠드인 슈퍼차저 3,500대와 레스토랑이나 숙박 시설에 부속하는 충전 스탠드 4,000기를 타사 전기차에 개방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테슬라는 지금까지 주택에 설치하는 EV 충전기에 대해선 J1772를 대응했지만 미국 내에선 독자 규격을 고수해왔다. 어댑터도 없고 테슬라 이외 전기차는 전혀 충전할 수 없었다. 기존 충전 설비에 대해선 일론 머스크가 공언했듯 CCS 어댑터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절반을 전기차로 하는 걸 지구 온난화 대책 축으로 내걸고 있다. 이를 위해 충전소 정비가 급선무로 보고 초당적인 인프라 정비법 하에 전기차 충전기를 미국 전역에 정비할 계획을 세우고 75억 달러 예산을 할당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부설할 예정인 전기차 충전 스탠드는 50만 대로 지금보다 10배 늘어난다. 고속도로 12만km 이상을 전기차에 대응하게 해 국내 제조업을 활성화하고 국산 전기차 혁신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앞으로 이 법을 통해 자금을 원조하는 전기차 충전기는 모두 미국산으로 철강제 인클로저나 하우징은 모두 최종적인 조립 작업과 제조 공정 모두를 미국 내에서 실시하는 조건 외에 2024년 7월까지는 전부품 최저 55%가 국산이어야 한다는 요건도 더해진다.

더구나 충전 방법은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이어야 하며 플러그 종류와 출력 와트수가 보편적이고 충전 가동률이 최저 97%, 충전 설비는 운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입지에 정비할 것, 앱이나 계정을 몇 개나 구분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해야 하는 것도 기준에 포함됐다.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정부 목표 중 하나는 미국 최대 충전망을 보유한 테슬라를 독자 충전 규격에서 풀어 테슬라 이외 차에서도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테슬라는 자사 규격 충전망을 정비해 차를 팔고 있지만 공통 규격이 되어 버리면 이를 목적으로 테슬라 차량을 사는 메리트는 사라질 우려가 있지만 독자 규격으로 타사 모두를 적으로 돌리고 정부와 싸워봐야 승산이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다.

물론 정부의 충전기 네트워크에 포함되면서 테슬라는 뉴욕주 버팔로에 충전기 제조수를 지금보다 배로 늘리지 않으면 따라잡지 못할 만큼 바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어찌 보면 서로에게 윈윈일 수 있다.

일론 머스크는 안티 보조금 발언이 알려지기도 했지만 사실 테슬라는 정부 보조금이나 공공사업 계약이 없으면 지금 존재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테슬라와 솔라시티, 스페이스X 3사가 받은 보조금은 2017년 추산 49억 달러다. 캘리포니아주에 있던 테슬라 본사를 텍사스주로 이전했지만 캘리포니아주에서 받은 보조금은 2009년부터 32억 달러가 넘는다. 그 중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 차량을 제조하면 주나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이 크다. 이를 위발유 자동차 제조사에 팔아 얻는 이익은 지난해 4월 조사 기준 60억 달러다. 배출 크레딧 매각 이익으로 분기 적자를 흑자로 전환한 것도 2번 있었다고 한다.

포드는 2024년 1월까지 2,000개 가까운 직영 딜러에 공공 급속 충전 스탲드를 부설한다고 선언했고 제너럴모터스 역시 기존 계획을 대폭 확대해 2026년까지 레벨2 공동 전기차 충전기를 최대 4만개 부설할 계획이다. 렌터카 기업 허츠(Hertz) 역시 2024년 말까지 렌터카 4분의 1을 전기차로 전환해 12개 주요 도시 매장에서 전기차 충전 스탠드를 정비할 계획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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