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규제 당국이 삭제를 명한 기사를 삭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위키피디아 액세스를 48시간 제한했다고 발표했다. 파키스탄 당국은 앞으로 위키피디아가 지침에 따르지 않을 경우 위키피디아를 완전히 차단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파키스탄 전기통신부 PTA는 2023년 2월 1일 위키피디아는 관련 법률과 법원 명령에 근거한 통지에 의해 모욕적 콘텐츠를 차단하고 삭제하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이 콘텐츠 삭제에 응하지 않았다며 PTA 지시에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위키피디아 서비스를 48시간 제한했다고 발표했다.
PTA는 구체적으로 어떤 위키피디아 기사가 삭제 지시를 받았는지 밝히지 않았다. 당국 발표에 따르면 위키피디아가 지시에 따르지 않고 의도적인 법률 위반을 계속하면 위키피디아는 파키스탄 국내에서 완전히 차단된다고 한다. PTA는 위키피디아 서비스 재개는 불법 콘텐츠를 차단하고 삭제하는 걸 조건으로 재검토된다고 밝히고 있다.
파키스탄 정부는 위키피디아에서 원치 않은 기사에 주목한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PTA는 2020년 12월에도 모독성 콘텐츠를 확산시켜 구글과 위키피디아에 알렸다. 또 2021년에는 부도덕하고 불쾌한 콘텐츠를 둘러싸고 틱톡을 일시 차단한 적도 있다.
파키스탄 당국이 의도하지 않은 플랫폼에 처벌을 가하는 한편 다른 움직임도 있다. 구글과 메타, 트위터는 2020년 공동으로 파키스탄 정부가 PTA 콘텐츠 검열에 관한 포괄적 권한을 부여할 경우 파키스탄에서 철수하겠다며 파키스탄 정부에 위협을 가한 적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