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아직은 계속될 것”

다양한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반도체 부족은 스마트폰이나 PC 등 각종 제품 개발과 판매 지연으로 이어져 각국에서 전례 없는 수요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이런 반도체 부족 요인이나 향후 목적지에 대해 전자기기를 취급하는 제이빌 임원이 해설해 눈길을 끈다.

더구나 반도체 수요는 과거 없을 정도로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반도체 산업은 2021년부터 2022년에 걸쳐 수익이 7% 정도 성장했으며 사물인터넷, 5G, 자동차 발전이 현저한 상황이다. 제이빌 시장 데이터와 고객과의 대화에서 예측되는 것으론 적어도 2023년 말까지는 반도체 시장은 제약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한다.

반도체 부족 원인은 말할 필요도 없이 코로나19 유행에 있다는 설명이다. 바이러스 발생, 감염 전파와 관련된 노동 문제, 공급망에 대한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 영향은 광범위하고 칩 부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급망 각 거점은 상당히 큰 혼란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불행하게도 지금은 회복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반도체 부족을 시계열 순으로 정리하면 먼저 코로나19 발생과 공장 조업 정지로 수요와 공급이 급격하게 떨어진 뒤 팬데믹 초기 쇼크가 일단 떨어지고 대량 소비로 전 세계 경제가 V자 회복, 여기에서 반도체의 비정상적인 요구가 발생해 수요가 급증했지만 공급이 따라잡지 않고 반도체 부족이 발생하고 있다는 흐름이다.

이런 수급 미스매치가 계속됐기 때문에 2022년 여름 시점 반도체 리드타임은 최저라도 40∼50주가 되어 있어 각 메이커는 상품 개발과 판매 지연을 강요하지 않는 상황이다. 리드타임 증가에 따라 가격도 높아져 제조, 조달 비용을 상품 가격 증가라는 형태로 고객에게 전가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 수여에 대응하기 위해 TSMC를 비롯한 반도체 업체는 공장을 신설하고 미국 정부는 CHIPS법을 제정하고 자금을 제공하는 등 관민 일체 대처를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신형 자동차에서 하이테크 기능을 줄이고 스마트폰 업계는 코로나19 발생 시점 비축하고 있던 반도체를 이용하는 등 지금까지 업계는 반도체 부족에 단기적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이 솔루션은 더 이상 실행할 수 없으며 부품 부족을 극복하려면 예측 가능성과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유연한 공급망 전략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인 칩 부족에 대해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언제 끝날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수요가 유지된다면 2023년에도 반도체 시장은 박박한 상태가 계속되면 어떤 기업도 비슷한 상황에 있는 이상 쉽게 회피할 수 있는 건 아니라며 장기적 전략이 중요하다고 반복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