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재즈 스윙을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툴

그루브 피자(Groove Pizza)는 재즈에서 자주 듣는 음악 용어인 스윙이 뭔지 시각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툴이다.

그루브 피자에선 중앙에 원형 테이블이 악보다. 테이블은 16박으로 나뉘며 박동마다 점이 리듬을 나타낸다. 화면 왼쪽 아래 게이지를 위아래로 조절해 볼륨, BPM, 스윙, 박스 등 설정을 할 수 있다.

테이블 중앙 드럼 버튼을 클릭하면 악기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아래쪽 재생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BPM에 따라 소리가 난다. 테이블 점을 클릭하면 소리를 더할 수 있다. 여기에서 스윙 게이지를 올리면 흔들리는 비트 점 위치가 시계 방향으로 어긋나 소리가 울리는 타이밍이 조금 느려진다. 연속 음표 중 첫 번째를 조금 길게, 두 번째는 조금 늦게 넣는 스윙 리듬이다.

실제로는 2개 소리가 울리는 타이밍은 정확하게 3연 부호와 일치하는 건 아니며 곡이나 연주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데 그루브 피자는 이를 시각적으로 알기 쉽게 해주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