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줌, 이메일‧캘린더 제공 시작한다

온라인 화상 회의 도구인 줌(Zoom)이 새롭게 이메일 기능과 캘린더 기능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줌 메일과 줌 캘린더는 사용자가 필요한 도구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제공되며 어느 때보다 줌에서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줌 메일 클라이언트는 일반 메일 서비스와 미팅, 전화, 화이트보드, 채팅 등을 통해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앱 단독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타사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메일 서비스는 줌 앱과 원활하게 통합되며 송수신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엔드투엔드 암호화된다. 구독에 따라 일부(Zoom Pro 또는 Zoom United)에선 15GB, 줌 원 비즈니스(Zoom One Business) 이상에선 100GB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줌 캘린더 클라이언트는 일반 캘린더 서비스 스케줄러 기능을 줌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기존 타사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캘린더에서 줌 회의와 전화 일정을 넣을 수 있다. 여러 앱을 구분할 때 주당 4시간 토글세(toggle tax)를 낭비한다는 점에서 줌은 이번 개선으로 토글세를 절감하고 사용자가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