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11TB 파일 아카이브 액세스 가능한 서비스

해외에선 오래된 파일이나 디스크 이미지를 인터넷 아카이브에 보존하는 아카이브 활동이 활발해 지금은 현물을 볼 수 없는 소중한 파일을 인터넷으로 열람할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는 너무 엄청나며 실제로 뭐가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디스크마스터(DiscMaster)는 간단한 텍스트 링크를 따르는 것만으로 인터넷 아카이브에 아카이빙한 다양한 파일에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다.

디스크마스터에 들어가면 CD-ROM, 디스크, 기타 등 3가지 메뉴가 있다. 이곳에서 CD-ROM을 누르면 장르별로 정리가 되어 있는 게 보이며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메뉴별 CD-ROM 이미지와 이미지 파일, 텍스트 로그 파일 링크를 볼 수 있다. 또 CD-ROM에 수록된 영상이 표시되며 동영상 플레이어도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지 않고도 디스크마스터 페이지에서 직접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디스크마스터로 열람할 수 있는 파일 수는 1억 1,308만 4,317건으로 용량은 모두 11.4TB에 달한다.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는 주로 디스크 미디어 화상과 오디오, 영상, 셰어웨어 등이며 인터넷 아카이브에 있는 모든 아카이브에 액세스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