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게임 피파(FIFA) 시리즈와 슈팅 게임인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 등을 판매하는 EA가 2022년 9월 30일 출시 예정인 피파 최신작 피파23에 커널 수준 안티 치트 툴을 도입하는 걸 밝혔다.
EA에 따르면 사용자에게 공정한 플레이를 보장하고 치트 개발자와 대등하게 교차하기 위해 커널 레벨에서 게임을 보호하는 EA 안티치트(EA AntiCheat)를 피파23에 도입한다. 최근에는 커널 레벨에서 실행되는 치트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찬가지로 커널 레벨에서 동작하는 안티 치트 툴을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EA는 밝혔다.
이 도구는 대상 게임이 실행될 때만 작동하며 게임이 종료되면 도구도 작동을 완료한다. EA는 도구는 게임 성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다고 밝혔다. 또 암호화 프로세스를 통해 게임에 사용되는 정보만을 수집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는 보호된다.
EA 안티치트는 모든 게임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 각 게임 스튜디오와 협력해 게임마다 치트 대책 필요성을 판단하고 있다고 한다. 또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를 모두 할 수 있는 게임에선 싱글플레이 중에도 EA 안티치트가 작동한다. 이런 이유에 대해 EA는 치트 개발자가 싱글 플레이로 게임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하거나 치트 툴을 시도하기 때문에 치트 개발을 방해하기 위해선 싱글 플레이에서도 게임을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커널 레벨에서 동작하는 치트 툴은 EA 외에도 도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라이엇게임즈는 슈팅 게임인 발로란트로, 액티비전은 마찬가지로 슈팅 게임인 콜오브듀티 : 워존 등으로 강력한 치트 툴을 동작시키는 잘못된 도구를 이용k는 게이머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