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손가락 감각 인식해주는 글러브형 VR 컨트롤러

컨택트 글러브(Contact Glove)는 다이버엑스(Diver-X)가 개발한 손가락 끝으로 전해지는 감각을 인식할 수 있는 촉각 피드백 탑재 글러브형 가상현실 컨트롤러다.

글러브형 컨트롤러 손가락 끝에는 손가락을 감싸는 형태로 통 모양으로 가공한 필름과 코일 형상으로 가공한 형상기억합금 조합으로 만들어진 촉각 피드백 모듈이 들어 있다. 메타버스 세계에 있는 걸 터치하는 등 동작을 취하면 필름이 손가락을 압박하는 형태로 움직여 촉각을 피드백해준다.

SDK를 통해 마법이나 불길 등이 주는 감각을 디자인할 수도 있다. 현실에는 없는 촉각을 디자인할 수 있다는 건 게임 분야에서 큰 기대감을 갖게 해준다. 공포 게임의 경우 가능성은 더 높아질 수 있는데 트라우마 레벨 게이지를 높이는 방향성을 설정할 수도 있다.

검지손가락 측면에는 터치바도 있어 기존 컨트롤러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자세한 촉각을 전하는 건 좋지만 메타버스 내에서 핸들을 잡고 차를 운전하는 등 세세한 조작을 하는 데에는 아직 서투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여기에 그립형 컨트롤러를 병행 이용할 수도 있다. 마그넷으로 탈착할 수 있는 게 포인트다. 손가락을 연 상태에서도 마운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