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에 의해 외출 자제로 인한 수요로 게임 산업이 활발해지고 수많은 온라인 게임이 지금까지 이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핀란드 헬싱키대학이 진행한 연구를 통해 멀리 떨어진 곳에서 같은 게임을 협조하고 플레이하는 2명 뇌 활동이 동기화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수준 유사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피험자 42명을 2명 1조로 나눠 방음 시설이 갖춰진 2개 방에 따로 앉혔다. 서로 상대방 모습이 보이지 않은 채 같은 게임을 플레이시킨다는 실험을 했다. 피험자가 플레이한 게임은 차 1대를 2명으로 조작하는 레이싱 게임으로 피실험자 한쪽이 핸들을, 다른 한쪽이 가속과 브레이크를 조작한다는 것이었다. 피험자는 90초 시간 제한 가운데 가능하면 많은 코스를 주회하도록 지시받았다.
이 실험은 피험자 뇌 한 영역에서 2명 사이에 활동 유사성을 보였다는 걸 알았다. 또 일부 영역에서 활동 유사성이 높을수록 게임 성능이 향상됐음을 알 수 있다. 연구팀은 순간적인 뇌 동기화가 실제 성능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이게 온라인 게임에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동기화와 공감으로 이어지는 게임 측면 연구는 게임 외에도 플러스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