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제임스웹우주망원경, 주경 전개 마쳤다

제임스웹우주망원경 JWST가 1월 8일 가장 복잡한 전개 작업에 성공해 무사히 주경 전개를 마쳤다.

차세대 우주 망원경 다음 작업은 1월 11일부터 10여 일 가량에 걸쳐 18장에 이르는 주경 세그먼트를 조정하는 것. 더구나 모든 게 거울 1장으로 기능하도록 세세하게 얼라인먼트를 조정하는데 3개월이라는 기간을 필요로 한다. 첫 시험 화상 취득(First Light)은 4월 24일 경이 될 것이라고 한다.

그 사이에도 JWST는 지구로부터 150만km 위치 라그랑주점2를 향해 이동할 예정이며 3번째 궤도 수정을 위한 연소가 이뤄진다. L2에선 태양과 지구가 JWST에서 봐서 같은 방향이기 때문에 JWST는 태양과 지구에 등을 향해 항상 심우주 측 관측을 할 수 있다. 이는 태양광 간섭을 받지 않는 적외선 관측을 가능하게 해 허블우주망원경이나 다른 장치에선 할 수 없고 멀리 떨어진 장소로부터 닿는 초기 우주 빛 관측을 가능하게 한다.

망원경 첫 이미지가 우리에게 도착하는 건 여름철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관측에서 의미있는 발견을 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 그렇더라도 나사는 JWST가 갖춘 과학장치 4개 능력을 위해 경이적인 이미지를 시운전 후 취득할 생각이다. 마젤란 성운 특정 별을 대상으로 빛 농담 표현과 이미지 선명도를 알기 쉽게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