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美스테이블코인 정보수집·제한 푼 GPT-3

가격 안정성을 실현하도록 설계된 암호화 자산 스테이블코인이 미래 결제 수단이 될 가능성이 각국에서 논의되고 있죠. 미국에서도 스테이블코인 도입이 논의되고 있지만 통화로서의 투명성이 부족하고 상환 절차에 일관성이 없다는 게 의문시되고 있기 때문에 2022년 공청회를 통해 미국 상원은행위원회가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와 거래소에 정보 수집 서한을 보낸 게 밝혀졌습니다.

한편 인도 내 모든 민간 암호 자산을 금지하는 법안을 인도 정부가 제출해 의회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엘살바도르처럼 암호 자산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만드는 국가도 있지만 중국에선 암호 자산 거래가 불법이며 인도에서도 암호 자산이 엄격하게 단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엘살바도르는 지난 6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하겠다는 법안을 밝힌 데 이어 나입 부켈레 대통령이 콘차과 화산 근처 지열 발전소를 암호화폐 채굴용으로 이용하라고 지시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지열발전소와 동부 해안 도시 라우니온 거리 인근 지역에 이번에는 비트코인시티라는 새로운 거리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주택지와 상업지, 서비스, 박물관, 엔터테인먼트, 바와 레스토랑, 공항, 항구, 철도 등 모든 게 포함된다고 하네요.

비트코인시티 주문에게는 부가가치세 같은 게 있지만 소득세는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세수 절반은 거리를 만들기 위해, 나머지 절반은 거리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오픈AI가 프로세스 개선으로 GPT-3 가중치를 제거하고 누구나 API를 이용 가능하게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오픈AI는 GPT-3 API 이용에 대기 목록을 마련해 사용자 수에 제한을 걸고 있었습니다. 오픈AI는 API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돕는 콘텐츠 필터 등 툴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자를 위한 모범 사례도 공개하고 빠른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이프 가드 기능 개선에 임하는 것 외에도 개발자를 위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많은 사용례를 허용하도록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롤스로이스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동 비행기로 개발한 스피릿오브이노베이션으로 3가지 세계 기록을 수립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얼마 전 영국 국방부 시험 비행장에서 이륙한 전동 비행기는 최고 속도 623km를 기록해 전동 비행기에선 세계 최고 기록을 세웠다는 것이죠.

워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한 첨단 배터리와 추진 기술은 첨단 에어 모빌리티 시장에 흥미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성과는 제트 제로 실현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세계 첫 자율 항행하는 전기 화물선이 진수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 비료 제조사 야라는 대처를 위해 전동으로 자율 항행하는 화물선인 야라 버클랜드를 건조하고 11월 19일 실시했습니다. 야라 버클랜드는 앞으로 노르웨이 동남부에 위치한 포르스그룬에서 브레빅항까지 비료를 실은 컨테이너 최대 120개 수송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