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MS “M1 맥에서 윈도11 동작 지원 상정되어 있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11(Windows 11)은 10월 5일부터 제공 예정인 반면 맥OS에서 다양한 운영체제를 가상화하고 실행하는 패러렐즈데스크톱17(Parallels Desktop 17)도 윈도11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M1 맥에서도 윈도11을 가상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M1 맥에서 윈도11 운영에 대해 지원을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발언은 마이크로소프트 대변인이 한 언론사에 밝힌 것. 패러렐즈데스크톱17을 설치한 M1 맥에서 실행하던 윈도11 가상 머신이 데브 채널인 윈도 인사이더 빌드에서 하드웨어 호환성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한 걸 계기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질의한 것이다. 또 이 문제는 패러렐즈데스크톱17 버전 17.0.1에서 해결하고 있다는 것이다.

M1 맥에 패러렐즈 조합에서 윈도11 실행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묻자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지원은 상정되어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또 M1 맥 하드웨어에서 윈도11을 직접 실행할 수도 지원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적어도 윈도10 동작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패러렐즈가 공식적으로 협력하고 있을 가능성도 엿볼 수 있었던 만큼 기대를 걸던 M1 맥 사용자 입장에선 유감일 수 있다. 윈도11 정식 출시 직전에 일부 서피스 프로X 그러니까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ARM 기반 PC에서 오류 검사와 작업표시줄이 사라지거나 시작 메뉴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등 알려진 문제가 아직 남아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PC에서 버그도 해결하지 않은 가운데 타사 M1 맥까지 관여할 여유가 없을지도 모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