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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페인팅 SW 크리타 5.0 버전 선보여

오픈소스로 제작된 디지털 페인팅 스튜디오인 크리타(Krita)가 2021년 8월 18일(현지시간) 메이저 릴리스인 크리타 5.0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2018년 3월 정식 버전으로 나온 크리타 4.0.0보다 완전히 새로운 자원 시스템 등 많은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을 담고 있다.

먼저 브러시 프리셋이나 그러데이션 팔레트 등 자원을 크리타가 처리하는 시스템을 완전히 다시 만들었다. 이로 인해 자원을 실행할 때 시작은 느려지지만 정보가 캐시되기 때문에 이후 실행에선 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동시에 작업 메모리 사용량도 줄일 수 있다.

자원 시스템은 편안할 뿐 아니라 UI 등 편의성도 높였다. 브러시와 팔레트에 일괄적으로 태그를 달고 자원을 자유롭게 관리하고 폴더마다 배치가 쉬워지고 있기 때문에 USB 메모리 등을 이용해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견본을 빠르게 설정하기 위한 눈금을 디더링하고 패턴별 색상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러데이션 에디터도 개선해 콤팩트하게 이전보다 쉽게 그러데이션을 만들 수 있는 옵션도 추가했다. 브러시에 사용되는 마이페인트 브러시 엔진도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바꿨다. 크리타 5.0에선 컬러 흐림 엔진이 최적화되어 있으며 텍스처 브러시에 다양한 모드를 추가했다.

일러스트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기능도 크게 바뀌었다. 타임라인을 재설계해 시각적 선명도가 높아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게 된 것 외에 애니메이터 요구가 많은 클론 프레임 추가 동영상을 애니메이션으로 가져와 추적 등을 할 수 있게 되는 등 세세한 조작성 향상이나 편리성 향상이 구현되어 있다고 한다.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업데이트 사항으로 영상 컷 분할이나 애니메이션 그림 콘티 등을 계획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 보드 도커도 추가했다. 도커를 이용하면 장면에 주석이나 설명을 붙여 나갈 수 있으며 PDF 등으로 출력하고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 요구와 불만이 많았던 도구나 UI도 업데이트한 건 물론이다. 베타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크리타 5.0 정식 버전은 2021년 9월을 예정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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