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썬더볼트5 전송 속도는 지금보다 2배?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부문 수석 부사장인 그레고리 브라이언트가 트위터에 올린 이미지를 통해 썬더볼트(Thunderbolt) 차세대 표준인 썬더볼트5 대역폭이 현재보다 2배인 전송 속도 80Gbps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 게 발견됐다.

2021년 8월 2일 그가 이스라엘 연구 개발 시설을 시찰하면서 사진을 4장 올렸는데 그는 곧바로 게시물을 삭제하고 다시 이미지 3장을 올렸다. 사라진 이미지 1장을 보면 시설 벽에 붙어 있는 포스터 표기(80G PHY Technology)가 썬더볼트5 기술 사양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보도를 보면 이 문구는 80Gbps 연결을 위한 물리 계층 PHY로 인텔이 현재 최신 규격인 썬더볼트4보다 2배인 대역폭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는 것이다. 또 2번째줄 문장에서 새로운 규격은 기존 USB 타입C 커넥터를 유지하면서 실현될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썬더볼트5에서 이런 대역폭을 제공하는 것으로 4K와 8K 해상도 모니터에서 더 높은 주사율을 지원할 게 기대된다.

또 포스터에는 PHY는 새로운 PAM-3 변조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게 기재되어 있다. PAM-3은 PAM-4와 NRZ 중간에 위치해 더 높은 대역폭을 제공한다. 포스터 마지막에는 새로운 PHY 기술에 초점을 맞춘 N6 테스트 칩이 연구 시설에서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기재되어 있다. N6은 TSMC 기술이지만 동일 기술인지는 알 수 없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