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AI 규제법안 제출한 EU·첫 비행 화성 헬기

유럽위원회가 자율주행 차량이나 기업 등에 의한 채용 시험, 입학 시험, 시험 평가. 은행 대출 등 영역에서 인간 안전과 기본권을 위협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인공지능 사용에 제한을 부과하는 신법을 의회에 제출했다고 합니다.

이 신법은 AI가 사용되는 분야별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위험, 고위험, 제한된 위험, 최소한의 위험이라는 4종류로 분류하고 카테고리마다 다른 제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전 유출된 정보를 근거로 한 보도에선 이 법을 위반한 기업은 최대 2,000만 유로 또는 매출 최대 4% 벌금이 부과된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의회에 제출된 법안은 가장 심각한 위반에 대해 전 세계 전체 연간 매출 중 최대 6% 벌금을 부과한다고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도에선 실제로는 최고액 벌금이 부과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하네요.

의회에 제출된 법안은 애매한 허점이 너무 많다는 비난도 있는 반면 EU에서 AI를 개발하는 비용이 금지되거나 기술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국에 추월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유럽이사회와 유럽의회 모두의 승인을 얻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실제 시행에 몇 년은 걸릴 전망입니다.

아마존은 실제 서점인 아마존북스, 계산대 없는 편의점인 아마존 고 등 실제 매장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미용실인 아마존 살롱을 영국 런던에 개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 살롱은 2층 미용실로 이용객은 여러 최신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이 개발한 증강현실 앱을 이용해 염색 전 머리색깔 완성 예상도를 확인하고 컷이나 파마 등을 하며 파이어 태블릿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아마존이 미용실을 운영하는 이유로 아마존 살롱을 운영하면서 이용객 행동이나 미용실 고객 획득 비용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영국 재무부와 영국은행이 4월 19일 중앙은행디지털통화인 CBDC의 이점과 위험을 조사하는 태스크포스를 공동 설립했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태스크포스는 CBDC 설계와 구현, 운용 등 기술 측면에 종사하는 기술 포럼으로 CBDC 도입에 있어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간 역할, 데이터와 개인 정보 영향 등 모든 비기술적 측면에 종사하는 참여 포럼으로 나뉘어 있으며 회원은 다양한 금융기관과 학회, 기술기업, 업계 관계자에서 선발합니다.

영국은행은 지불 방법에 혁신이 일어나고 현금 사용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CBDC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CBDC는 장점이 있지만 도입에 즈음해 금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앞으로 금융 정책을 실시할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미 항공우주국 나사가 지구 이외 행성에서 처음으로 회전 날개 항공기 비행에 성공했습니다. 화성 헬기 인제뉴이티가 4월 19일 3미터 높이로 상승하고 30초간 고도를 유지하다가 지상에 착륙한 것이죠.

비행 데이터에는 인제뉴이티가 공중에서 아래쪽 자신의 그림자를 내려다 본 모습을 담은 흑백 사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젠뉴이티는 5회 비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성공은 화성에서 동력 비행이 가능하다는 걸 입증하는 것이었습니다. 미래에는 화성 하늘을 편대로 짜고 비행하는 우주선이 나타나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애플이 4월 20일 2시 2021년 첫 애플 이벤트 행사를 열었습니다. 애플은 이 날 애플실리콘 M1 칩을 기반으로 한 아이맥과 아이패드 프로를 발표하는 한편 분실물 추적을 위한 에어태그, 애플TV 4K, 아이폰12 퍼플 색상 추가 모델, 애플카드 패밀리를 발표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존에 있던 M1 칩 기반 맥 3종을 아이맥과 아이패드 프로까지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