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4.5 이상에선 응용 프로그램 추적 투명성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그러니까 다른 웹사이트나 응용 프로그램 전반에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사용자 허가를 받아야 한는 규칙이 도입될 예정이다. 하지만 중국 하이테크 기업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애플이 경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사용자 허가 없이 응용 프로그램 사용을 추적하는 방법을 이용한 개발자 최소한 2곳에 경고를 보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앱이 사용자 장치 고유 식별자를 생성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걸 알았다며 개발자가 14일 이내에 앱스토어 규칙에 따르도록 응용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앱스토어에서 삭제되는 위험을 감수하는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
애플이 추진하는 ATT는 주로 IFDA라는 고유 장치 식별자를 취득할 때 애플리케이션마다 추적해도 좋냐는 팝업을 표시하고 이를 거부하면 탈퇴할 수 있는 구조 구현을 추구한다. 이번 중국 개발자는 이런 IFDA가 다른 식별자를 사용하려고 한 것이다.
또 문제가 된 앱 개발자는 국영중국광고협회에 의해 만들어진 CAID라는 도구를 이용하고 있었다고 한다. 중국광고협회는 이번 애플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반대한다고 표명했지만 애플 경고와는 어긋나 잇는 모양이다.
또 중국 마케팅 업계에선 중국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모두 CAID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잇다. 이미 바이두와 텐센트 등 중국 하이테크 기업 중 일부는 사용자 추적을 위해 CAID를 테스트 혹은 구현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바이트댄스는 개발자가 CAIDD1이나 CAID2 그러니까 사용자 IP 주소와 전화 IMEI에 따라 식별자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모두 데이터 수집 전에 사용자 허가를 요청하지 않고 애플 규칙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문제를 어렵게 하고 있는 건 CAID를 제공하는 중국광고협회가 국영 기업 그러니까 중국 정부가 배후에 있다는 것이다. 보도에선 애플은 분명 규칙을 위반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지만 중국이 예외로 적용될지도 모른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한다. 애플은 페이스북에 대해 ATT 준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같은 대응을 중국 정부에도 취할까. 얼마 전에도 러시아에 판매하는 아이폰에 대해선 정부가 권장하는 앱 도입을 인정한 일도 있어 중국에서도 타협을 강요받게 될지도 모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