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밀리파 5G 지원 모뎀 발표한 미디어텍

대만 미디어텍(MediaTek)이 새로운 모뎀 칩인 M80을 발표했다.

가장 큰 특징은 서브6 뿐 아니라 빠른 밀리미터파에서 5G 통신도 대응한다는 것. 이로 인해 하향 7.67Gbps, 상향 최대 3.76Gbps 통신 속도를 실현하고 있다. 또 듀얼 5G SIM과 서브6, 밀리미터파 듀얼 연결과 TDD, FDD에 걸쳐 5G 통합, SA와 NSA 등 통신 규격을 지원하고 있다.

M80은 또 미디어텍 입장에선 2세대 5G 모뎀 칩이다. 2018년 12월 서브6에만 대응하는 M70을 발표했지만 이 칩은 SA 와 NSA에 대응하는 등 밀리미터파에 대한 대응을 뺀 5G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미디어텍은 이미 M70을 탑재한 5G에 대응하는 독자 프로세서인 디멘시티(Dimensity) 시리즈를 선봉이고 최신 프로세서인 디멘시티 1100/1200을 발표했다. 디멘시티 시리즈는 오포와 샤오미, 아너, 비보 등 제조사가 중저가 스마트폰에 탑재한다.

M80은 2021년 하반기 고객에게 샘플 출하를 개시할 예정이다. 올해는 저가형에서 미드레인지 시장에 걸쳐 밀티미터파 5G 통신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많이 등장할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