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애플워치 함께 쓰면…마스크 쓴 채 페이스ID 잠금 해제

아이폰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페이스ID(Face ID) 잠금 해제를 지원한다. 곧 진행될 iOS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병행한 새로운 잠금 기능을 지원하는 것.

설정을 이용해 코와 입을 가린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암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폰을 잠금 해제할 수 있다. 조건은 잠금 해제된 애플워치를 차고 있으며 아이폰이 근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제공 중인 애플워치를 이용한 맥 잠금 해제와 비슷한 기능이다.

사용법은 아이폰 설정 페이스ID와 암호에서 활성화만 하면 된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면 애플워치 잠금 해제를 요청하는 통지와 촉각 피드백을 받게 된다. 이미 본인 인증한 시계가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걸 인식하고 마스크에 의한 정밀도 저하를 보충하는 기능이지만 만일 자신의 의지로 아이폰을 해제하지 않았는데 통지가 도착하면 알림 즉시 아이폰을 원격으로 잠그는 구조다.

홈 버튼이 없는 아이폰이 채택한 페이스ID는 깊이 인식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사용자 얼굴 요철을 정밀하게 인식하는 인증 방식이다. 높은 보안을 제공하면서 안경이나 화장 정도 변화가 있어도 동일 인물을 인식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기술이지만 마이크로 코와 입을 가린 상태에선 사용할 수 없다.

새로운 iOS 업데이트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건 페이스ID를 애플 워치와 함께 사용할 때에만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도 해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잠금 해제 상태 애플워치를 착용해야 한다는 조건 하에서 아이폰과 애플워치가 근처에 있는 걸 인식하면 이미 본인 인증한 시계가 가까운 거리에 있으니 본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코오와 입을 가린 마스크로 제한되는 페이스ID 보안을 보완하는 요소로 한다는 것이다.

활성화하면 얼마나 페이스ID 정확도가 떨어질지 누구나 해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만일 다른 사람이 몰래 본인 가까이에 눈치 채지 못하게 아이폰 잠금 해제에 성공하더라도 본인은 손목 진동과 알림으로 알 수 있어 원격 잠금을 할 수 있다.

다만 애플워치 병행해 해제 가능한 건 단말 잠금 해제에 한정되며 앱스토어와 사파리 암호 자동 입력은 기존처럼 페이스ID를 이용하거나 마스크를 썼다면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애플페이 지불에 대해선 애플워치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존 사이드 버튼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마스크를 쓴 채 아이폰 잠금 해제 설정을 추가한 iOS 업데이트는 곧 전달이 시작될 전망이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