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일론 머스크 “슈퍼헤비 부스터, 발사대로 직접 회수 구상중”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CEO가 앞으로 슈퍼헤비(Super Heavy) 로켓 부스터 수직 착륙용 스탠드를 없애고 회수할 때 발사대에 직접 회수하는 방법을 생각 중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발사대 로켓 고정 암에 부스터가 자세 제어용 그리드 핀을 구부리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슈퍼헤비 부스터를 발사대로 직접 회수하겠다는 발상은 달과 화성을 목표로 할 뿐 아니라 지구상 주요 도시간 정기 운행 등으로 자주 발사할 필요가 있는 스타십에 있어 로켓 회수와 이동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이거나 실질적으로 없애 버리는 좋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머스크는 발사대로 부스터가 돌아오게 되면 그대로 그 위에 새로운 스타십을 탑재해 1시간 이내에 재발사가 가능하게 된다.

다만 지금 9m, 길이 70m에 이르는 슈퍼헤비 부스터 덩치를 생각하면 쉽지 않은 일인 건 분명하다. 이를 실현하려면 바람이 부는 가운데에서도 거대한 로켓 부스터를 정확한 위치에 내리는 섬세한 제어 기술이 요구된다.

그럼에도 슈퍼헤비를 팔콘9보다 자주 발사하려면 다음 발사까지 연료와 스타십 탑재 이외 작업을 최대한 없애는 게 관건이며 머스크는 이를 실현하려는 구상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덧붙여 그는 화성에 지속 가능한 도시를 구축하는 임무를 위해 최대 1,000대에 이르는 스타십 건조가 필요하다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다. 모두 실현을 위해선 아직 시간이 걸릴 일이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