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워크스페이스 로고를 이전 버전으로?

구글은 지난 10월 G스위트를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로 리뉴얼한 바 있다. 이에 따라 G메일과 캘린더, 문서 도구 등 로고도 바꿨다. 문제는 새로운 디자인이 같은 색채에 모양도 비슷하며 작게 표시하면 구별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있다는 것. 이런 목소리에 부응해 크롬 탭에 표시되는 구글 서비스 로고를 예전 것으로 되돌릴 수 있는 비공식 플러그인이 공개되어 눈길을 끈다.

구글 서비스를 직접 열어서 사용하는 동안에는 로고 모양이 그다지 문제될 건 없다. 문제는 면적이 좁은 탭에 작게 표시될 때다. 친숙한 구글 색, 빨간색과 파란색, 노란색, 녹색으로 통일된 색채를 분별하기 어렵고 모두 비슷하게 보인다는 악평이 나오기도 한다.

새로 공개된 비공식 확장 플러그인(Restore old Google icons)은 크롬 탭에 있는 구글 미트나 캘린더, G메일 등을 이전 로고로 바꿔준다. 간단한 플러그인으로 다른 기능은 아무 것도 없다. 하지만 이전 버전 로고는 탭 등에서도 한눈에 인식하기 쉬워 수치화할 수는 없지만 생산성 향상을 가져다준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이 확장 플러그인은 어디까지나 데스크톱 버전 크롬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iOS나 아이패드OS,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버전 크롬에선 사용할 수 없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