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로봇청소기를 가상현실 햅틱 장치로?

무브VR(MoveVR)은 집 청소에 이용하는 로봇청소기를 가상현실 햅틱 디바이스로 연구하려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낚시 게임이라면 물고기처럼 실을 당기고 액션 게임이라면 적이 공격하는 것처럼 움직이거나 칼 같은 막대 모양 도구를 두드려 반격할 때 물리적 반응이 생겨난다.

일종의 햅틱 장치 역할을 맡는 로봇청소기는 자율 주행이나 회전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다는 게 장점이다. 큰 개조를 하지 않아도 긴장이나 저항, 충격 등 외부 요인을 플레이어에게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개발에 참여하는 곳은 중국 칭화대학과 미국 워싱턴대학, 마이크로소프트, 북경우전대학 등이다. 가상현실 헤드셋은 HTC 바이브를 이용하며 아이로봇 프로그래머블 로봇, 크리에이트2 라즈베리파이, 바이브 컨트롤러를 결합한 장치를 곁들인다.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런 설정을 이용하면 가상현실에서 강아지 산책도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가상현실 체험에선 보통 외부 자극이 주어지지 않지만 이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더 현실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