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5월 21일(현지시간) 일정 기간 아무 것도 신청하지 않는 시청자에게 알림을 보내 정기 구독을 계속할 의사 확인이 없으면 자동으로 해지한다고 발표했다. 넷플릭스 측은 자사가 가장 원하지 않는 건 사용하지 않는 것에 돈을 지불하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어렵게 번 현금을 절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넷플릭스가 통지 이메일을 보내는 건 계약 후 1년간 아무 것도 안 보거나 시청을 2년 이상 중단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 메시지는 이메일이나 응용 프로그램으로 통지한다.
넷플릭스 측은 이 같은 비활성 회원은 모든 사용자 중 0.5%에도 미치지 않는 몇십만 명이며 이미 실적 예상에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넷플릭스 측이 생각하는 건 등록이나 취소 모두 쉽게 하자는 것이다. 계정 폐쇄 후 10개월 즐겨찾기나 프로파일 표시 설정, 계정 정보를 남겨 복귀하기 쉽게 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이 기간 내에는 시청 기록도 저장한다.
각종 구독이나 휴대전화, SIM 계약 등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해지를 잊고 몇 개월 동안 요금을 내는 일은 빈번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이를 서비스 사업자가 주도적으로 스스로 휴면 사용자에게 취소나 요금 반납 등을 알리는 건 상당히 인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올해 1∼3월 결산에서 유료 회원이 2019년 12월 말보다 1,577만 명 늘었고 같은 기간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인 7억 906만 달러를 기록했다. 다시 말해 코로나19 감염 확대 속에서 넷플릭스는 혜택을 받은 기업 중 하나라는 얘기다.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여유가 있을 것이다.
물론 넷플릭스 측은 이런 기세에도 낙관하지 않고 주주에게 보낸 서한에서 도시 봉쇄 등이 해제된 이후에는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거나 곧 자택 대기가 끝나면 시청자도 줄어 회원 수 증가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언급하고 있다. 순풍이 불고 있는 상태에서 늦기 전에 사용자 호감도를 올려 충성도 저하를 방지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