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비거리·회전수·개선책 알려주는 스마트 골프공

그래프 골프(Graff Golf)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내장 6축 가속도 센서가 타구 데이터를 자세하게 분석해주는 스마트 골프공이다.

이 제품은 공 안쪽에 자이로스코프와 치(Qi)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메모리 등을 내장했다. 공을 치면 비거리와 각도, 공중에서 그리는 곡선, 사출 속도, 9,000rpm까지 회전 속도와 회전 각도 등 데이터를 기록한다. 심지어 샷 분석 결과를 통해 어떻게 치면 더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는지 여부까지 알려준다.

또 91m 이내에 있다면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공을 찾기도 편하다.

전용 앱을 이용하면 점수 기록과 자세한 타구 데이터 등을 볼 수 있다. 또 구독 형태 유료 플랜을 이용하면 과거 타구 데이터와 분석, 향상을 위한 계획 제시, 웹 버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 기능 등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에는 전 세계 3만 6,000개 코스가 등록되어 있다. 근처 컨트리클럽이 등록되어 있지 않을 수는 있지만 마스터스 토너먼트 같은 곳이라면 무조건 코스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그래프 골프는 스포츠 공을 스마트화한 것이다. 야구로 치면 투수가 던진 속도와 회전수, 높이, 변화구까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홈런을 칠 때 각도 분석도 가능할 수 있다. 농구나 당구, 볼링 등 공 움직임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면 선수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