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웹 콘텐츠를 스마트 스피커용 음성으로?

사운드체크(Soundcheck)는 콘텐츠를 스마트 스피커를 비롯한 음성 지원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게 패키징해주는 서비스를 표방한다. 기업 등이 원하는 콘텐츠를 스마트 스피커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사운드체크는 먼저 워드프레스(WordPress)용 플러그인을 선보였다. 인터넷 사이트 중 30% 이상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고 있는 만큼 대상 자체가 상당히 폭넓다고 할 수 있다. 사운드체크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정보를 얻어 1∼2번씩 탭을 하면 해당 정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읽기 적합한 데이터 형식에 정리해주는 플러그인이다.

보통 이런 형식으로 데이터를 정리하려면 페이지당 항목에 따라 마크업을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사운드체크는 이 과정을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통합하고 데이터를 검증해 음성 지원 도우미가 콘텐츠를 어떻게 읽을지 미리보기 등을 제공한다.

사운드체크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콘텐츠 중 게시물 50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더 많은 게시물을 이용하려거나 사용자 정의 API와 통합하거나 아마존 알렉사 혹은 구글 어시스턴트 개별 앱과 연결하려면 월 20∼79달러를 내야 한다.

사운드체크 측은 데이터가 어떻게 음성으로 액세스됐는지 게시자가 알 수 있는 분석 도구로 개발 중이라고 한다. 또 앞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외에 다른 콘텐츠 플랫폼을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