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번개 맞은 러시아 로켓 “사고 없이 우주로…”

러시아의 소유즈 2-1b 로켓이 발사 몇 초 만에 번개를 맞았지만 별다른 사고 없이 우주로 여행을 떠났다.

러시아 국방부에 따르면 소유즈 2-1b 로켓은 지난 5월 27일(현지시간) 플레세츠크우주기지에서 발사했다.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GLONASS 업데이트용 위성을 예정 궤도에 투입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발사 직후 로켓에 벼락이 떨어진 것. 이 로켓은 기상 조건이 안 좋을 때 발사됐지만 로켓 발사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드미트리 로고진(Dmitry Rogozin) 로스코스모스 디렉터는 자신의 트윗을 통해 번개가 발사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로켓에 번개가 떨어지는 건 드물지만 지금까지 발생한 적이 없었던 건 아니다. 가장 유명한 건 지난 1969년 11월 14일 아폴로12호 임무를 위해 새턴V 로켓 발사 도중 2번이나 번개를 맞은 것이다. 당시 경험에 대해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 측 관계자는 가장 무서운 경험이었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물론 이 같은 번개에도 아폴로12호는 무사히 발사됐고 탑승한 우주비행사는 2번째로 달에 내렸다. 이번 소유즈 2-1b 로켓에는 우주비행사가 탑승하지 않았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