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 커뮤니티 노트, 게시물 20분 이내 표시된다

엑스에서 게시된 포스트에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됐을 때 배경이 되는 정보나 정정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커뮤니티 노트다. 엑스 커뮤니티 노트 팀 공식 계정이 커뮤니티 노트가 게시물로부터 20분 이내에 표시되게 됐다고 발표했다.

오픈소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외부 조사에 따르면 커뮤니티 노트가 게시된 포스트 공유가 50% 감소했고 포스트 자체가 삭제되는 경우는 80% 증가했다고 하며 커뮤니티 노트가 정확하다는 게 입증됐다고 팀은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 노트는 게시되면 제안이라는 형태로 기여자에게만 보이는 형태로 표시된다. 이후 기여자 평가를 거쳐 적절한 내용이라고 인정받으면 원본 포스트 하단에 표시되어 일반 사용자도 열람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커뮤니티 노트는 게시되고 나서 표시되기까지 시간 차이가 있다.

엑스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에서는 잘못된 정보가 순식간에 확산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 잘못된 정보 정정이 제때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보도에선 2023년 11월 커뮤니티 노트는 작성되고 나서 표시되기까지 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원본 게시물과 비교해서 커뮤니티 노트를 통한 팩트체크를 보는 사용자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팀은 라이트닝 노트(Lightning Notes)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노트를 소개했다. 이 노트는 제안에서 가장 빠르게는 14분 33초 만에 공개됐고 게시물 자체로부터는 가장 빠르게 18분 20초 만에 공개된 게 확인됐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 팀은 iOS 버전 앱 업데이트로 인해 커뮤니티 노트 평가 속도가 2배가 됐다고 밝혔다.

더불어 10월 후반 동안 8,000건 이상 게시물에 커뮤니티 노트가 자동으로 표시됐으며 2억 회 이상 조회됐다고 한다. 또 400건 이상 커뮤니티 노트가 작성된 지 1시간 이내에 표시됐고 60건 이상 커뮤니티 노트가 게시된 지 1시간 이내에 표시됐다고 한다.

팀은 커뮤니티 노트는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며 정치적 입장을 불문하고 기존 오정보 플래그보다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게 되고 있다고 말했다.

엑스 오너인 일론 머스크는 커뮤니티 노트가 크게 업그레이드되고 있다며 기능 성공을 축하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