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WWDC24에서 발표한 개인 AI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는 2024년 여름부터 미국에서 시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됐지만 출시가 계속 지연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업계 분석가 중에는 애플 인텔리전스 등장으로 아이폰 16 수요가 급증하고 해마다 수요가 감소하던 아이폰 교체 수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애플 관련 유출 정보로 유명한 마크 거먼 기자는 애플이 기대되는 AI 기능에 대한 추가 발표 연기를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거먼 기자에 따르면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초기 버전에는 챗GPT 지원 등 많은 기능이 빠져 있다고 한다. 또 애플 인텔리전스는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스웨덴, 독일 같은 애플에게 중요한 시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도 안고 있다.
이에 더해 기술 업계에게 AI는 흥미로운 새로운 분야지만 대다수 소비자는 AI에 익숙하지 않아 애플 인텔리전스가 왜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애플이 애플 인텔리전스 이점을 소비자에게 이해시키는 데는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거먼 기자는 예상하고 있다.
모든 게 순조롭게 진행된다 해도 애플 인텔리전스 도입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이기 때문에 아이폰 16이 출시되는 시점에는 애플 인텔리전스를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iOS 18.1에서 애플 인텔리전스 일부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는 애플이 공개한 iOS 18.1 베타 버전에서도 명확하다고 한다.
iOS 18.1 베타 버전에서는 애플 인텔리전스 알림과 웹 콘텐츠를 요약하는 기능, 문장을 개선하는 기능, 이미지에서 인물이나 물체를 삭제하는 기능, 통화 내용을 자동으로 문자로 옮기는 기능, 메일 앱 내에서 중요한 메일을 우선시하는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애플 인텔리전스 이미지 생성 기능인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Image Playground)나 입력된 텍스트에 따라 이모티콘을 생성하는 젠모지(Genmoji) 같은 기능은 애플이 오는 12월 출시 예정인 iOS 18.2까지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 인텔리전스 및 시리(Siri)에서의 챗GPT 지원도 2024년 후반까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거먼 기자는 지적하고 있다. 다만 챗GPT 지원에 대해 애플 팀 쿡 CEO는 2024년 말까지 iOS에 통합될 예정이라고 발언했기 때문에 iOS 18.2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출시가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점에 더해 2025년에는 애플이 아이폰 라인업에 극도로 얇은 미들레인지 모델을 추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 수요 급증은 2025년 아이폰 17 출시 시에 일어날 것이라는 예상이다. 다만 2024년 9월 10일 2시부터 개최 예정인 아이폰 16 발표 이벤트에서 애플 인텔리전스 관련 발표가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점은 틀림없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