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스타트업 스펙트랄컴퓨트(Spectral Compute)가 쿠다(CUDA) 프로그램을 전혀 변경하지 않고 AMD GPU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컴파일하는 툴킷인 스케일(SCALE)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회사 측은 한 번 코드를 작성하면 모든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며 CPU에서는 오랫동안 실현되어 왔는데 왜 GPU에서는 실현할 수 없느냐는 궁금증이 스케일 개발에 이르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스케일은 엔비디아 쿠다 툴킷과 비슷한 동작을 하지만 쿠다 코드를 컴파일할 때 엔비디아 이외 GPU용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스케일을 사용하면 일반적인 쿠다 프로그램과 다른 하드웨어 벤더간 호환성 격차를 메우고 한 코드를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쿠다 코드에는 컴파일할 때 중간 코드인 PTX를 인라인으로 포함하거나 엔비디아 쿠다 컴파일러 고유 동작을 기대하는 게 존재하지만 스케일에서는 이런 점도 포함해 코다와의 소스 호환성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스케일은 오픈소스는 아니지만 저작권 표기 등 몇 가지 조건을 따르면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현재는 베타 버전만 공개되어 있다. 설치 방법과 사용법은 문서를 통해 기재하고 있으며 스케일 기능을 시연하는 예제도 준비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