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RM이 발표한 스마트폰용 고화질 게임 렌더링 기술

ARM이 GPU 부하를 줄이면서 고화질 게임 렌더링을 실현하는 기술인 Arm ASR(Arm Accuracy Super Resolution)을 발표했다. ARM이 실시한 테스트에서는 게임 렌더링 품질을 유지하면서 스마트폰 배터리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게 확인됐다.

PC 게임에서는 엔비디아 DLSS나 AMD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 인텔 XeSS 같은 여러 게임 초해상도 기술이 등장해 GPU 부하를 줄이면서 게임을 고화질로 렌더링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고 있다. 반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퀄컴 GSR(Snapdragon Game Super Resolution)이라는 초해상도 기술이 존재하지만 대응 게임 수가 적은 게 현실.

ARM이 개발한 초해상도 기술인 Arm ASR은 AMD가 오픈소스화한 FSR 2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이로 인해 게임 개발자는 FSR 2를 위해 축적해온 코드를 활용해 Arm ASR 대응 작업을 할 수 있다. 또 Arm ASR은 FSR 2에 포함된 여러 프레임에서 정보를 추출해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하는 기능을 도입해 고품질 초해상도를 실현하고 있다.

ARM 스마트폰용 GPU인 Immortalis-G720에서 Arm ASR 성능을 검증한 결과 Arm ASR을 사용해 2분의 1 해상도 프레임에서 목표 해상도 프레임을 생성하는 렌더링 처리를 실행한 경우 초해상도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목표 해상도 프레임을 생성하는 렌더링 처리에 비해 프레임 레이트가 53% 높아진다.

또 미디어텍(MediaTek) 스마트폰용 SoC인 디멘시티 9300(Dimensity 9300)을 탑재한 디바이스를 사용해 게임 렌더링 시 전력 소비를 측정한 결과 Arm ASR을 사용하면 GPU 전력 소비가 감소해 결과적으로 디바이스 전체의 배터리 소비를 줄일 수 있다. 한편 ARM은 향후 Arm ASR 소스 코드를 MIT 라이선스 하에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