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블루스카이 “국가원수 계정 생성 금지 해제”

지금까지 국가원수 계정 생성을 금지했던 블루스카이(Bluesky)가 이 금지 조치를 해제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총리나 대통령 같은 국가원수도 블루스카이에서 정보를 발신할 수 있게 됐다.

By the way… we lifted our "no heads of state" policy. 🤐

— Bluesky (@bsky.app) Apr 13, 2024 at 오전 12:32

블루스카이 공식 계정은 2023년 5월 초대제를 시행할 때 국가원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히면서 대통령이나 총리 같은 국가원수에 해당하는 인물이 블루스카이 계정을 만드는 걸 허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2023년 5월 당시 블루스카이는 아직 베타 버전 단계였고 계정에 대한 괴롭힘이나 훼손 같은 문제에 대응할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았었다. 따라서 블루스카이 측은 유명인을 초대하기 전에 알려달라고 공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4월 13일 블루스카이 공식 계정은 국가원수에 대한 계정 등록 금지 정책을 해제했다고 공지했다. 이 정책 해제로 인해 브라질 룰라 대통령이 이미 블루스카이에 공식 계정을 개설했다.

블루스카이가 밝힌 금지 정책 해제 공지에 대해 가능한 한 빨리 바이든 대통령도 블루스카이로 데려와달라며 환영하는 사용자도 있었지만 정치인이 오면 이제 끝장이라거나 블루스카이라는 공간이 정치인과 광신자에 의해 짓밟히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등 부정적인 반응도 비교적 많이 보였다. 한편 블루스카이에서는 2024년 3월부터 사용자가 자신만의 모더레이션 필터를 선택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주제에 따라 표시/숨기기를 설정할 수 있게 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