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올해 안에 구글원 VPN 기능 종료된다

구글이 제공하는 유료 온라인 저장 서비스인 구글원(Google One)에는 대용량 저장 공간과 자동 백업 기능 외에도 추가 요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VPN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구글원 가입자에게 발송된 이메일을 통해 구글원 VPN 서비스가 2024년 내에 종료될 것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구글원은 유료 온라인 저장 서비스다. 구글원에는 저장 공간 외에도 구글원 VPN(Google One VPN)이라는 VPN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VPN을 사용하면 보안성이 낮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에도 보안이 강화되며 IP 주소 추적을 방지할 수 있다. 구글원 VPN은 타사에 의한 시스템 감사를 받았고 클라이언트 API는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다.

하지만 4월 11일 보도에 따르면 구글원 VPN 서비스가 2024년 내에 종료될 것이라고 보고했다.

구글이 구글원 가입자에게 보낸 이메일에는 구글은 가장 수요가 높은 기능과 혜택에 집중하기 위해 5월 15일부터 캐나다, 영국, 미국, EU에서의 구글 포토 일부 인쇄 주문에 대한 무료 배송을 종료하고 2024년 내 구글원VPN을 종료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다만 픽셀 7 이후 픽셀 스마트폰 사용자는 계속해서 구글 VP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구글이 VPN 서비스를 폐지한 이유는 사람들이 VPN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구글은 사용률이 낮은 서비스를 폐지해 팀이 구글원에서 더 수요가 높은 기능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픽셀 사용자와 구글원 가입자에게만 제공되던 AI 이미지 편집 도구가 모든 구글 포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게 될 것이라고 발표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