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오토매틱, 비퍼미니 개발사 인수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를 보유한 오토매픽(Automattic)이 안드로이드에서도 아이메시지(iMessage)를 사용할 수 있는 비퍼미니(Beeper Mini) 개발사인 메시징 앱 비퍼(Beeper)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비퍼는 원래 안드로이드에선 사용할 수 없는 아이메시지를 애플 ID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징 앱인 비퍼미니를 개발하고 있다. 물론 애플은 비퍼미니를 차단하려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그때마다 비퍼미니는 이용을 계속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왔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는 다른 서비스와의 상호운용을 거부하는 게 단순한 반경쟁적 목적일 경우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애플 비퍼미니 차단 조치를 견제하고 있다.

비퍼에 따르면 비퍼미니 사용자는 11만 5,000명 정도다. 메시징 앱 시장은 2015년 디스코드 등장 이후 정체 상태였으며 비퍼는 자신을 지원해줄 강한 동맹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오토매틱은 오픈소스로 사용자 통제와 프라이버시를 최우선으로 여겨온 역사를 갖고 있으며 메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매트릭스 등과 우호적 관계를 맺고 있어 새로운 협업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오토매픽은 2023년 다양한 서비스 메시지를 단일 받은 편지함에 표시할 수 있는 서비스(Texts.com)를 인수하며 메시징 부문에 투자를 시작했다. 맷 멀런웨그(Matt Mullenweg) 오토매틱 CEO와 에릭 미기코브스키(Eric Migicovsky) 비퍼 CEO는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이며 이번 오토매틱 인수 후에도 비퍼는 오토매틱 내 독립 부문으로 운영 예정이다. 향후 비퍼와 텍스츠닷컴간 완전 통합 계획이 마련되면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