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광고 차단기…자바스크립트 꺼진 상태에서도 감지한다

HTTP 통신에선 3자리 숫자를 사용해 통신 의미를 전달하는 상태 코드라는 시스템이 있다. 이 가운데 ‘103 Early Hints’라는 응답으로 광고 차단을 감지하는 메커니즘이 고안됐고 ‘103 Early Anti Adblock’이라는 이름으로 개념 증명이 공개됐다.

‘103 Early Hints’는 서버가 응답을 준비하기 전에 먼저 브라우저에게 리소스 URL을 알려줘 프리로딩할 수 있게 해주며 주로 링크 헤더와 함께 사용된다. 이번 개념 증명은 ‘103 Early Hints’를 사용해 ‘adv.css?ABCDEF’ 같은 광고 차단기로 차단되는 파일명을 프리로딩하도록 브라우저에 알려주고 ‘204 No Content’ 같은 응답이 있으면 광고 차단기가 사용되지 않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방식이다. 반대로 프리패치가 타임아웃되면 광고 차단기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크롬에서는 광고 차단기가 ‘103 Early Hints’로 로딩된 리소스를 조작하는 게 허용되지 않고 사파리는 ‘103 Early Hints’를 통한 프리로드를 전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개념 증명은 파이어폭스에서만 작동한다고 한다. 파이어폭스에서만 작동하고 영향을 받는 인구가 적기 때문에 ‘103 Early Hints’ 감지는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브라우저가 ‘103 Early Hints’ 지원을 확대하면 이번 ‘103 Early Anti Adblock’이 광고 차단기를 감지하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언급되고 있다.

한편 ‘103 Early Anti Adblock’ 개념 증명 제작자는 서버 응답 중 광고 차단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pixelAntiAdblock’도 소개하고 있다. 복잡한 구현이 필요하고 페이지 로딩 속도에 현저한 악영향을 미치지만 오탐지 발생률이 낮아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