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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리워드 프로그램은 어떤 구조?

신용카드 리워드 프로그램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신용카드 수익은 주로 이자, 가맹점 수수료, 사용자 수수료, 마케팅 등 4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그 중에서도 카드 발행사가 리워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주요 이유는 가맹점 수수료를 벌기 위해서다. 신용카드 결제가 이뤄지면 해당 금액 일부가 카드 발행사에 수수료로 지급된다. 이 가맹점 수수료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전반적인 경향으로 볼 때 카드 등급이 높을수록 가맹점 수수료도 높아진다. 카드 발행사는 고소득 고객층에게 프리미엄 카드를 판매하고 이에 상응하는 수수료를 경제 전반에서 징수하고 있는 것. 이를 위해 다양한 특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신용카드에 리워드 프로그램이 있는 건 아니다. 고객마다 신용카드가 해야 할 역할이 다르다는 점이 이유다.

신용카드는 지불 수단인 동시에 대출 수단을 제공한다. 리볼빙 결제 등 신용카드를 통한 대출은 높은 이자율로 유명하지만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높은 대출 수단이므로 저소득 고객에겐 큰 가치가 됩니다. 이런 고객의 경우 월 결제액이 적어 카드 발행사는 가맹점 수수료보다는 이자 수익에 의존한다.

저소득 고객 대상 카드에는 대체로 리워드 프로그램이 없다. 이는 가맹점 수수료가 리워드 제공보다는 신용 비용 보전에 사용되기 때문. 신용카드 결제는 후불이므로 이 기간 동안 중 신용 비용이 무료인 것도 한 혜택으로 볼 수 있다.

반면 고소득 고객은 신용카드를 결제 수단으로 주로 사용한다. 이 경우 이자 수익보다 가맹점 수수료가 훨씬 높기 때문에 카드 발행사는 다양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제공해 자사 카드 사용을 유도한다. 가맹점 수수료에서 리워드 프로그램 비용을 제외한 수익 비율을 개인 신용도별로 보면 신용도가 높은 고소득 고객일수록 가맹점 수수료 수익성이 높다.

카드 발행사는 다양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가장 단순한 건 캐시백이다. 발행사가 가맹점 수수료 1.4%를 받는다면 1% 캐시백을 제공하는 건 실질적으로 수익 1%를 고객에게 지불하고 0.4% 이익을 남기는 것이다.

초기 리워드 프로그램은 단순했지만 경쟁사 유치를 위해 점점 복잡해졌다. 예를 들어 일반 1% 캐시백, 주유소 1.5% 캐시백 같은 방식으로 고객을 끌어모은 뒤 종합적인 캐시백 비용을 1% 수준으로 유지하는 전략이다.

한편 일부 카드 발행사는 아마존 구매 시 바로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게 하거나 여행/식사 부문에 3% 캐시백 등 큰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런 혜택이 유지될 수 있는 이유는 대부분 고객이 카드를 나누어 쓰지 않고 특정 카드로 결제하기 때문에 전체 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리워드 프로그램을 극대화하는 고객에 대해 스프레드시트 기술만 있다면 신용카드 리워드가 아닌 금융 산업에서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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