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전세계 반도체 산업이 의존하는 유일한 공장?

반도체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물건에 탑재되어 있어 현대인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존재다. 이런 반도체에 대해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이 의지하는 단 하나 밖에 없는 공장 존재가 화제다.

2023년 출판된 책 머티리얼 월드(Material World)에 따르면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스프루스파인(Spruce Pine)에 위치한 시벨코(Sibelco) 공장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 이 공장에선 초고순도 석영이 생산되고 있으며 실리콘 웨이퍼 정제에 필요한 용융 석영 도가니 재료인 석영의 유일한 공급원이라고 한다. 시벨코 공식 페이지에선 고순도 석영에 대해 독특한 광학적, 기계적, 열적 특성을 지닌 용융 석영 제조에 사용되며 다양한 첨단 기술 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물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시벨코의 고순도 석영과 동등한 조성 석영을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고순도 석영 합성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고 생산 기술 확대에도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시벨코에서 고순도 석영 생산이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면 반도체 산업이 장기간에 걸쳐 큰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