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이폰에 앱 설치 가능한 대체 앱스토어

매출 최대 30%가 징수되는 애플세를 회피하고 개발자가 앱스토어 규제를 신경 쓰지 않고 아이폰에 앱을 배포할 수 있는 대체 앱스토어인 알트스토어(AltStore)를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됐다.

알트스토어 개발자인 라일리 테스투트(Riley Testut)가 알트스토어로 아이폰에 앱을 설치하는 과정을 SNS에 게시한 것. 알트테스트라는 테스트용 앱을 탭하자 설치를 확인하는 팝업창이 나온다. 설치 버튼을 탭하면 설치가 시작되며 홈 화면에 알트테스트가 추가된다.

알트스토어는 애플을 비롯한 대형 IT 기업을 게이트키퍼로 지정하고 이들에 의한 시장 독점을 막고 신규 진입과 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걸 목적으로 제정된 EU 디지털시장법(DMA)에 따라 실현된 대체 앱스토어다.

개발자에 따르면 알트스토어는 당초 게임 에뮬레이터 앱인 델타와 클립보드 매니저 앱 클립 2가지 앱과 함께 EU에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델타는 무료이며 알트스토어 전용 앱인 클립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패트레온에서 월 1달러 이상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패트레온을 활용하면 앱 개발자는 유연한 구독 플랜을 제공하거나 애플 규제를 신경 쓰지 않고 사용자에게 앱을 발신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선 더 직접적으로 크리에이터를 지원할 수 있다.

현행 기준으로 연간 최초 설치 수가 100만 회를 초과하면 추가 설치마다 0.5유로 코어기술료를 애플에 지불해야 한다. 이에 따라 예기치 못한 설치 수 급증으로 개발자가 파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는데 유럽위원회(EC)가 2024년 3월 애플 측 대응이 DMA에 부합하는지 조사를 시작해 결과에 따라선 코어기술료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대체 앱스토어는 2023년 3월 배포된 iOS 17.4를 통해 EU 거주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원이 시작됐다. 개발자는 알트스토어 론칭 준비는 이미 완료됐으며 현재 애플 측 심사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