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진 유튜브 무광고 재생앱

광고 숨김 기능 등을 갖춘 무료 안드로이드용 유튜브 클라이언트인 뉴파이프(NewPipe) 공식 사이트가 일부 지역에서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삭제됐다는 게 밝혀졌다. 삭제 원인은 프랑스 음악 레이블이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DMCA에 의한 삭제 신청을 실시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7월 7일 블로그를 통해 구글에서 뉴파이프를 검색하면 이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가 많이 나오지만 공식 웹사이트 링크는 표시되지 않는다며 이는 구글이 프랑스 레코드 레이블(Because Music)로부터 DMCA 삭제 알림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것. 물론 이 문제로 인한 영향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주로 유럽 지역에서 뉴파이프를 구글 검색하면 최상위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있다.

구글 검색에서 공식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 뉴파이프 측은 구글이 구글 페이지를 게재하지 못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며 에를 들어 사이트 방문이 더 이상 계산되지 않고 이를 통해 구글 사이트는 관련성이 낮다고 간주한다는 것. 결과적으로 구글 페이지에 가짜 복제 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되고 사용자가 사기를 당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과거 인기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인 GIMP 공식 사이트 역시 가짜 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되어 버리는 문제가 발생한 바 있다. 뉴파이프 측은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으며 이런 사례에 익숙한 변호사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프랑스 음악 레이블로부터 DMCA에 의한 통보를 받은 건 뉴파이프 뿐은 아니다. DMCA 신청을 모아둔 사이트 루멘(Lumen)에서 이 음악 레이블을 검색하면 구글에 실시한 신청 내역을 볼 수 있다.

뉴파이프에는 다운로드 기능이 있기 때문에 DMCA를 기반으로 하는 신청 이유가 됐을 수 있다. 또 같은 이유로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Ssyoutube) 등도 신고 대상이 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