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스타링크 대항 프로젝트 안테나 발표해

아마존이 3월 14일 스페이스X가 제공하는 스타링크 대항마로 주목받는 위성 인터넷 서비스인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안테나를 발표했다. 프로젝트 카이퍼 안테나는 모두 3종류이며 최대 100Mbps인 휴대성이 뛰어난 안테나에서 최대 1Gbps를 제공하는 고성능 안테나까지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프로젝트 카이퍼는 아마존이 계획 중인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 서비스로 기존 통신 인프라로 커버되지 않는 지방이나 커뮤니티에 위성을 통해 빠르고 저렴하게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다. 위성 인터넷 서비스에선 고객이 통신용 안테나를 설치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아마존은 안테나 소형화나 저가격화에 노력했다고 한다.

아마존은 프로젝트 카이퍼는 수천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므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구축 비용이 500달러보다 적은 고객 단말 설계라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프로젝트 카이퍼 엔지니어는 2020년 이 이정표를 달성해 기존 설계보다 작고 가벼운 새로운 안테나 아키텍처를 만들었다. 이후 팀은 단말 설계를 더 작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성능으로 만들기 위해 혁신을 계속해왔다고 한다.

아마존은 이를 통해 프로젝트 카이퍼에서 제공할 3종류 안테나를 소개했다. 첫 번째는 일반 주택이나 중소기업을 위한 표준 안테나. 이 제품은 본체 크기가 380mm 사방 미만이며 두께는 25mm 미만. 장착 브래킷을 뺀 무게는 2.27kg 미만이다. 통신 속도는 최대 400Mbps로 아마존은 각 안테나를 400달러 미만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2번째는 크기가 사방 178mm 미만이고 무게는 450g인 소형 안테나다. 간편하게 운반할 수 있는 크기면서 통신 속도는 최대 100Mbps로 아웃도어 사용을 상정한 것이라고 한다.

프로젝트 카이퍼는 더 수준이 높은 요구에 대응하기 때문에 크기가 480×760mm에 최대 1Gbps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대형 안테나도 제공한다고 한다.

아마존은 프로젝트 카이퍼에 사용하는 안테나에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라는 코드명으로 개발한 자체 베이스밴드 칩을 탑재하는 것도 발표하고 있다. 프로메테우스는 셀룰러 기지국으로의 처리 능력도 갖춰 고객 측 안테나 뿐 아니라 프로젝트 카이퍼 위성이나 지상 게이트웨이 안테나에도 사용되어 각 위성에서 최대 1Tbps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프로젝트 카이퍼 팀 관계자는 프로젝트 목표는 서비스가 잘못됐거나 커뮤니티가 충분하지 않은 커뮤니티를 연결할 뿐 아니라 서비스 품질과 신뢰성, 가치로 이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아마존은 2023년 1분기 프로젝트 카이퍼 프로토타입 위성 발사를 결정했고 2월 8일에는 연방통신위원회 FCC 발사를 승인받았다. 한때 경쟁자이던 스페이스X 로켓이 발사에 사용될 가능성도 시사됐지만 아마존은 ULA 로켓을 이용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아마존은 또 미국 워싱턴주 커클랜드에 인공위성 제조 시설을 건설하고 2023년 말까지 위성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2024년 초에는 첫 프로덕션 위성을 발사하고 2024년 중 프로젝트 카이퍼 초기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