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챗GPT 업그레이드 버전 통합한 MS 新검색엔진 나왔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나은 검색, 더 완벽한 답변, 새로운 채팅 경험, 콘텐츠 생성 기능을 갖춘 AI를 통합한 새로운 검색 엔진인 빙(Bing)과 브라우저 엣지(Edge)를 발표했다.

인터넷에서 100억 건에 달하는 검색 쿼리가 이용되고 있지만 이 가운데 절반은 미응답이라고 한다. 이는 검색을 이용해 원래 의도하지 않은 검색을 수행하고 있다는 걸 나타낸다. 기존 검색엔진은 특정 웹사이트를 찾는데 가장 적합하지만 더 복잡한 질문과 작업을 수행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 업그레이드 버전 AI를 통합한 새로운 빙과 엣지를 출시했다는 것.

새로운 빙은 익숙한 검색 경험에 대한 향상된 버전을 제공한다. 스포츠 경기 결과와 주가, 날씨 등 간단한 것에 대해 더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선 더 포괄적인 응답을 표시하는 새로운 사이드바를 제공한다.

또 빙은 인터넷 전체에서 결과를 검토해 사용자가 찾는 답변을 찾아 요약한다. 예를 들어 여러 결과를 스크롤하지 않고 그 순간 케이크 다른 재료를 계란으로 대체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절차를 얻을 수 있다.

또 자세한 여행 일정 계획이나 구입 예정인 TV 조사 등 더 복잡한 검색을 할 경우 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채팅으로 자세하고 명확하게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을 얻을 때까지 검색 결과를 좁힐 수도 있다.

질문에 대한 대답 이상을 필요로 하는 케이스에도 대응할 수 있다. 새로운 빙에선 유용한 콘텐츠를 AI가 생성해준다. 이메일을 작성하고 하와이에 대한 여정을 만들고 숙박 시설을 예약하고 취업 면접을 준비하고 퀴즈를 만드는 등 다양한 활동에 유용하다. 또 답변 소스를 인용하고 있는 참조 웹 콘텐츠에 대한 링크도 볼 수 있다.

새로운 AI 기능과 모습으로 업그레이드된 엣지 역시 채팅과 제작 2가지 기능을 추가했다. 엣지 사이드바를 이용하면 긴 재무보고서 요약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추출할 수 있다. 채팅 기능을 이용해 경쟁사 재무 정보와 비교하거나 자동으로 표를 정리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엣지에게 링크드인 게시 등 콘텐츠 제작 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래 4가지가 기술적으로 획기적인 집대성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첫째는 차세대 오픈AI 모델. 빙은 챗GPT보다 강력하고 검색을 위해 맞춤화된 차세대 대규모 언어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이 AI 모델은 챗GPT와 GPT-3.5에서 중요한 학습과 진보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들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며 기능적이라고 한다.

둘째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로메테우스 모델. 오픈AI 모델을 이용하는 독자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메테우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오픈AI 모델과 프로메테우스 모델 조합으로 더 관련성이 높고 적시에 타깃을 좁힌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며 안전성도 향상된다고 한다.

셋째는 코어 검색 알고리즘에 AI를 적용한 것. 빙 코어 검색 랭킹 엔진에 AI 모델을 적용한 것으로 관련성이 지난 20년간 최대 비약을 이뤘다는 것. AI 모델을 이용하면 기본 검색어조차더 더 정확하고 관련성이 높아진다.

넷째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 검색과 브라우저, 채팅에 대한 통합 경험으로 사용자가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새로운 빙은 빙닷컴에서 프리뷰 버전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 순서 대기목록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