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글 입력하면 예술 이미지 자동 생성해주는 AI

달리2(DALL·E 2)는 자연어 처리와 이미지 생성을 조합해 주어진 단어로부터 자동으로 일러스트나 사진을 생성해주는 AI 화상 생성기인 달리(DALL·E) 개선 버전이다. 고해상도 저지연으로 기존 사진 일부 영역을 지정해 편집을 수행하는 인페인팅(inpainting)이 추가됐다.

달리2는 오토바이를 타는 피카추나 아보카도 의자처럼 입력한 글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나 사진을 생성해주는 생성기다. 연구팀은 달리는 문장 생성 언어모델인 GPT-3 접근법을 이미지 생성에만 적용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달리2는 인공지능 연구 단체인 오픈AI(OpenAI)가 2021년 발표한 컴퓨터비전 시스템 클립(CLIP)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우주비행사, 말을 타고, 사실적 스타일로 같은 단어를 넣어서 아트 작품이 자동 생성되는 식이다. 또 인페인팅의 경우 일부 영역을 지정, 자동 편집하거나 기존 그림을 변형할 수도 있다.

달리2는 기존 달리와 마찬가지로 연구자용으로 제공되어 일반인이 이용할 수 없지만 오픈AI는 타사 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