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운동 에너지 이용한다? 로켓 개발 스타트업 스핀런처

우주 로켓 개발 스타트업인 스핀런처(SpinLaunch)가 미국 뉴멕시코주에서 프로토타입 발사 테스트에 성공했다. 보통 우주선이라고 하면 부스터로 발사하는 방법을 택하지만 스핀런처는 대체 방법으로 운동 에너지를 이용한 그간 본 적 없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테스트는 지난 10월 22일 실시했다. 뉴멕시코주에 위치한 상용 우주공항 스페이스포트 아메리카에서 진행한 것. 시설은 숫자 6 모양을 하고 있으며 통 모양으로 되어 있는 부분 앞뚜껑이 열려 있는데 이는 탄도 가속기. 버튼을 누르면 거대한 판이 회전을 시작하는데 메커니즘은 원심분리깅와 비슷하다. 발사된 로켓 속도는 음속 몇 배라고 한다. 정상적인 발사라면 로켓 궤적이 보이지만 스핀런처 방식이라면 궤적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스핀런처는 조나단 야니 CEO가 2014년 창업한 기업으로 저비용 로켓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6∼8개월 사이 30회 가량 탄소 테스트 비행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