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우크라이나에서 PS4 등 5천대 이용한 암호화폐 공장 적발

우크라이나에서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PlayStation 4 Pro)를 이용한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 공장이 적발됐다고 한다.

공장이 발견된 곳은 키예프 남서부 도시 빈니차(Vinnytsia). 국가안보국 SBU 보고에 따르면 이 공장은 에너지 공급 기업(Vinnytsiaoblenergo) 시설에 인접한 창고에 있었고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와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를 포함한 5,000대 이상 컴퓨터를 이용했다고 한다. 또 공장에는 실제 소비 전력과 다른 미터기가 설치되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전력 부정 사용도 적발됐다고 한다.

채굴공장 채산성은 현지 전력 가격이 크게 영향을 준다. 암호화폐를 채굴해도 전기요금이 이를 넘어서면 의미가 없는 것. 2020년 데이터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업용 전력 대금은 kWh당 0.090달러로 세계에서도 상당히 저렴하다고 한다. 한편 해당 기업 측은 채굴 공장과의 관계를 부정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