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獨 라인메탈이 개발한 무인 수륙양용 수송차량

미션마스터XT(Mission Master XT)는 독일 군수 기업인 라인메탈(Rheinmetall)이 개발한 만능 무인 수륙 양용 군용 수송 차량이다. 지형에 따라 압력을 조정하는 기구를 이용해 얼음이나 눈 위, 모래땅이나 바위, 산간 지역 지형이나 심지어 수상에 뜬 상태에서도 1,000kg 물자를 수송하는 주파 능력을 갖추고 있다.

물자 수송 뿐 아니라 감시와 구조, 화학 물질 규제 대응, 화력 지원, 통신 중계 등 용도에 대응할 수 있는 설계를 채택하고 은밀한 행동이 중시될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에 의한 모터 구동으로 최대 6시간 정숙 주행이 가능하다. 디젤 엔진으로 주행하면 전체 탱크로 75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자율 주행을 실현한 건 라인메탈이 자체 개발한 시스템으로 GPS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탐색에 해당하는 라이더와 전후 이미지 센서 등을 탑재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NATO) 전투 관리 시스템과 호환성을 갖춰 각종 센서로 수집한 차량 주변 상황 데이터를 포함한 정보는 미션 레벨에서 다른 차량과 교환, 공유하고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이 능력을 살려 병사가 휴대하는 무기보다 높은 화력 장비를 실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찰 2대, 무장 4대를 동적으로 연계해 미션을 수행하는 울프팩(wolf packs) 구성도 가능하다. 운영자는 무인 주행하는 미션마스터XT에 지시 작업을 태블릿으로 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차량 운전석을 설치하고 내부에 탑승해 조종하는 것도 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