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스트리트뷰에 전기車 투입한다

구글과 재규어·랜드로버가 스트리트뷰 지도 데이터 수집에 재규어 전기 자동차를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아일랜드 더블린 시내에서 맵핑을 시작하는 건 재규어 전기 자동차인 아이페이스(I-Pace). 차량 지붕에 스트리트뷰 카메라와 대기 환경 센서를 탑재해 지도 데이터와 대기 오염 데이터 모두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대기 센서는 아클리마(Aclima)가 제공하는 것으로 이산화질소와 이산화탄소, 대기 중 미립자 PM2.5 측정을 할 수 있다. 측정 데이터는 구글 과학 연구 파트너에게 제공하며 대기 오염 지도 제작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또 구글은 더블린 시의회와 협력해 에어뷰 더블린(Air View Dublin)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환경 인사이트 탐색기(Environmental Insights Explorer) 데이터를 기초로 해 지역 대기 데이터를 맵핑한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도시 계획과 오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재규어 아이페이스는 이미 웨이모 자율주행 차량에도 채택되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 뿐 아니라 연구에도 전기차 채택은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