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이집트에서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맥주 양조장

이집트가 2021년 2월 14일(현지시간) 고대 이집트에서 가장 중요한 성지 중 하나인 아비도스에서 5,000년 전 것으로 보이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양조장 유적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집트 관광 당국은 2월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뉴욕대학과 프린스턴대학 등 이집트와 미국 합동 고고학 연구팀이 북부 아비도스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량 생산형 양조장 유적을 발견했다고 발표한 것. 양조장 길이는 폭 20m에 8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섹션마다 곡물과 물 혼합물을 끓이는데 사용한 토기 40개가 2열로 설치되어 있었다.

이집트 고고학 위원회 측은 이 양조장은 기원전 3,000년 전 이집트를 다스리던 나르메르(Narmer)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조사 결과 이 양조장은 동시에 2만 2,400리터 맥주를 생산할 수 있는 걸 알 수 있다며 왕 장례식을 거행하는 시설 내에 설치되어 있던 걸 감안하면 이 맥주 양조장은 왕족을 위한 특별한 의식이나 제사 의식을 제공하기 위해 맥주를 만들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했다.

الكشف عن ما يعتقد انه أقدم مصنع لصناعة الجعة بأبيدوس توصلت البعثة الأثرية المصرية الأمريكية المشتركة، برئاسة الدكتور…

게시: ‎Ministry of Tourism and Antiquities وزارة السياحة والآثار‎ 2021년 2월 13일 토요일

고대 이집트인이 맥주를 양조하던 흔적이 발굴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2015년에는 맥주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5,000년 이전 도자기 조각이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위치한 공사 현장에서 발견된 바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