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계정 막힌 사이허브 창업자, 트위터 비판 나서

사이허브(Sci-Hub)는 원래 유료인 과학 논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온라인 논문 검색 엔진이다. 고액 구독료와 인터넷 검열을 피할 수 있어 많은 연구자로부터 지지를 받는 반면 학술기관이 지불하는 구독료에 의존하는 학술지 출판사로부터 적대시되고 있다. 그런데 2021년 1월 8일 사이허브 공식 트위터 계정이 갑자기 정지됐고 사이허브 창업자인 알렉산드라 엘바키얀(Alexandra Elbakyan)이 트위터를 비판했다.

사이허브는 카자흐스탄 대학원생이던 엘바키얀이 2011년 시작한 학술 논문 불법 공개 사이트. 학술 기관 논문은 원래 유료 구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논문 액세스를 제공한다. 사이허브를 지지하는 과학자들은 전 세계에 존재하며 사이허브는 사용자 기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과학자들이 사이허브를 지지하는 배경에는 학술지 구독료가 너무 높다는 문제가 있다. 최근에는 대학 도서관 등 주요 고객이 계약을 중단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28일에는 캘리포니아대학이 엘스비어(Elsevier BV)와 계약을 완전히 끊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고액 구독료에 고민하는 과학자에게 사이허브는 이 같은 벽을 허무는 유용한 도구지만 다수 과학 잡지를 발행하는 엘스비어 같은 학술 출판사 입장에선 사이허브는 출판사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 사이허브는 손해 배상 지불 명령이나 도메인이 중지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운영은 계속되고 있다.

2020년 12월 엘스비어 등 학술 출판사는 인도 델리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인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 사이허브 같은 불법 논문 사이트(Libgen) 차단을 요청했다. 법원은 2021년 1월 소송에 대해 공적으로 중요한 문제라고 선언하고 전문가와 과학자에게 이 문제에 대해 증언하도록 주지했다.

인도 내에서 사이허브에 대한 액세스가 중단될 가능성이 부상하면서 인도 내 상당수 연구자와 학자가 사이허브 트윗에 대한 회신에서 사이허브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었다. 그런데 2021년 1월 8일 9년간 운영되어 온 사이허브 공식 트위터 계정이 갑자기 중단된 것이다.

엘바키얀은 계정 동결은 공식 계정이 사이허브가 차단될 위험에 대해 트위터에 투고하고 인도 과학자 수천 명이 엘스비어와 다른 학술 출판사에 반발한 직후 발생했다면서 트위터는 이들 모두에게 닥치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계정 정지는 인도 소송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번 계정 정지에 대해 트위터는 모조품 관련 정책(counterfeit goods policy)에 관한 것이며 사이허브는 이 결정에 대해 항의할 수 없다고 통지했다고 한다. 엘바키얀은 이런 사태에 대비해 사이허브를 지지하는 인도 연구자 발언을 보관하고 법정에서도 사이허브를 지지하는 발언이 증거로 간주된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사이허브가 자체 도메인 관리를 분산 네임 시스템 핸드셰이크(Handshake)로 전환했다고 한다. 사이허브는 법원 도메인 사용 금지 명령으로 도메인을 여러 차례 바꿔온 배경이 있어 이번 분산 DNS 이행은 이런 문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사이허브는 운영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도메인 관리를 분산 네임 시스템 핸드셰이크로 바꾼 것. DNS는 도메인명과 IP 주소 맵핑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도메인 정지나 검열에 대해선 닷넷과 닷컴 등 최상위 도메인을 관리하는 사업자와 도메인 등록 기관, DNS 전체를 관리하는 비영리단체 ICANN 등이 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 이런 중앙집권적인 DNS에 대해 강한 권한을 가진 조직과 검열이 블록체인으로 인해 제거되는 게 핸드셰이크다.

핸드셰이크 자체는 기존 DNS 전체를 대체가 아니라 DNS 최상위에 해당하는 루트 영역 파일과 루터 서버 대체를 목표로 한다. 기존 DNS는 도메인 등록은 인증기관 인증서가 필요하지만 핸드셰이크에선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피어가 확인을 위해 특정 인증기관이 불필요하게 된다.

또 네임 스페이스를 관리하는 루트 영역 파일은 루트 서버가 아닌 블록체인에 전개되기 때문에 블록체인 참가자는 원하는 도메인명을 등록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 최종 이름 해결을 맡는 DNS 중앙집권화 요소가 되던 루트 서버를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컴퓨터로 대체, 루트 영역 파일을 블록체인에 확장한 블록체인을 계산하고 이름 확인을 수행하는 게 핸드셰이크다.

핸드셰이크에서 도메인명을 등록, 갱신하려면 HNS라는 토큰을 이용한 경매 참여가 필요하다. HNS는 핸드셰이크 블록체인 게산에 기여한 보상으로 주어지지만 거래 사업자(Namebase)를 통해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채굴을 하지 않는 사용자가 핸드셰이크 도메인을 취득하려면 이곳에서 HNS를 구입하고 경매에 참여해야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레터 구독